[브랜드]셀프브랜딩, 나도 아티스트다.

셀프브랜딩, 나도 아티스트다! 

누구나 아티스트가 될 수 있는 셀프 브랜딩의 시대 

 

셀프브랜딩
셀프브랜딩

 

Self Branding, Personal Branding 이란? 

셀프브랜딩은 개인 브랜드를 만들고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나타내는 용어로, 이는 개인과 직업, 비즈니스, 혹은 사회적 활동 사이의 연결성을 강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인이 자신의 목소리, 스토리, 경험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과 연결할 수 있으며, 이는 직업, 사업, 혹은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보편화되면서 셀프브랜딩은 더 중요해졌다. 

셀럽, 연반인에만 해당되는 것인가? 

셀프브랜딩은 유명하거나 본인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만 중요한 게 아니다. 대학생, 취업준비생, 직장인, 어린이, 어르신, 누구나 ‘나’라는 사람을 하나의 브랜드로 생각해야 한다. 전략을 확고히 수립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법, SNS에 포스팅 올리는 법 등을 기술적 실행으로 익혀 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왜, 셀프브랜딩을 해야하는가? 

첫번째로, 직업적 성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개인 브랜드는 채용자나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전문성과 가치를 전달하는데 도움이 되며, 이로써 경력과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할 수 계기를 만들어 준다.

둘째로,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강력한 개인 브랜드는 자신을 신뢰할 수 있는 인물로 만들어 주며, 다른 사람들에게 믿음을 심어줄 수 있다.

셋째로,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도구가 된다. 중요한 요소인데,  셀프브랜딩은 새로운 연결을 형성하고 전문적인 기회를 찾는데 큰 역할을 하기 떄문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수적인 도구로 작용하며, 자신의 가치와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떄문에 자기 실현을 도울 수 있다. 

 

 

셀프브랜딩의 시작 

온라인을 통해 국경의 경계가 흐려지고 정보의 벽이 낮아지면서 세계는 이전보다 더 다양한 개인에게 기회와 힘을 부여하고 있다. 이전에는 권위와 파워가 중앙집중화되어 있었지만, 현재는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독특한 자아를 표현하고 존중받을 수 있는 수평적인 방향으로 세상이 진화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누구나가 소규모로 새로운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되면서 누구나가 크리에이터가 되고, 예술가가 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여기서 아티스트란 반드시 예술 분야의 아티스트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의미로의 셀프브랜딩은 그 시작을 ‘내가 가장 흥미로워하는 분야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영역에서 도전을 시작하여 점차 영역을 넓혀가보자. 틈틈이 요리학원을 다니며 준비해 유명한 레스토랑 사장님이 되는가 하면, 글을 써본 적 없는 은행원이 경제 관련 글들을 SNS에서 연재하다가 책을 내고, 억대 연봉의 강사가 됐다는 일화와 간증의 글은 수없이 많이 봤을 거다. 

업무 외에 새로운 분야에서 성공하는 것은 전혀 다른 분야에서 ‘나’라는 브랜드를 세우는 것이며, 이것 역시 셀프 브랜딩의 대표적인 예다.

 

셀프브랜딩
셀프브랜딩

 

셀프브랜딩을 잘 하는 방법 

우리 각자는 세상과 나눌 수 있는 독특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셀프브랜딩을 어떻게 하는가’라는 질문보다는 ‘나는 누구이며, 내 인생의 아티스트로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싶은가’라는 질문이 먼저 해보는게 좋다. 모두는 자신만의 창의력을 가지고 있으며, 외부의 기대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내면에서 출발하는 브랜딩이 세상과 공감할 수 있는 힘을 지닐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여정을 즐겨야 한다. 

셀프브랜딩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메시지, 이야기, 이미지가 일관성 있어야 하고 다른 사람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지원해야 한다. 릴스나 숏츠 등의 영상이나 사진 한 장이 알고리즘을 타고, 누군가의 채널에 들어갔을 때 일관성이 뚜렷한 채널은 ‘취향 저격’을 더 명확하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의 주제가 명확히 드러나는 채널일수록 구독하고 싶은 채널인지 순간에 판단이 가능해진다는 것이고 그 말은 자신만의 색채로 브랜딩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또한, 테마를 잡고 일관성있는 컨텐츠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TikTok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멀티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다른 사람의 의견과 피드백을 수용하고 개선점을 찾아가야 한다. 꾸준히 개선해가면서 지속성을 가지고 발전시켜야 한다.

 

 

셀프브랜딩의 성공사례 

키민 카다시안은 리얼리티 TV 스타로 시작하여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이미지와 브랜드를 구축했고, 그녀는 패션, 뷰티, 패션 브랜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적인 사업가로 자리매김하였고 자신의 이름과 이미지를 글로벌 브랜드로 만들었다. 

오프라 윈프리는 자신의 토크 쇼와 브랜드를 구축하여 텔레비전과 미디어 분야에서 권위 있는 위치에 올랐왔고 그녀의 진솔한 스타일과 관용적인 성격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었으며, ‘오프라 효과’라는 용어는 그녀가 얼마나 영향력 있는 사람인지를 증명한다. 

성수동의 맛집과 볼거리를 소개하며 시작했던 제레박의 경우 지속적인 콘텐츠를 통해 ‘성수동’의 대표적인 로컬 크리에이터이자 하나의 브랜드로 성장했다.

이러한 사례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독특한 스타일과 전문성을 구축하며, 자신만의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확립한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